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위대한 성장주를 보유하라(필립 피셔)

반응형

이미 고인이 되었지만 필립 피셔는 당내 최고의 투자자 중 하나이며 영원한 고전인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의 저자입니다. 피셔는 1955년에 모토롤라 주식을 매수한 후 장기 투자의 전형을 보여주기라도 하듯 2004년 죽는 시점에서도 계속 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피셔의 투자 철학

피셔의 투자 철학은 한 문장으로 집약됩니다. "성장 전망이 매우 높고 자신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기업의 주식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오랫동안 보유하라." 아주 간단한 듯 들릴 수 있지만 피셔의 이 투자 기법이 어떤 장점을 지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방법을 보다 면밀히 살펴봐야 합니다.

모든 투자자가 맞닥뜨리게 되는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피셔는 훌륭하게 운영되는 성장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피셔는 성장주를 대형 우량주와 소형 우량주로 구분했습니다. 우량 주식을 성적 별로 줄을 세워놓는다면 한쪽 끝에 자리 잡은 것은 성장 전망이 확실하고 재무적으로 탄탄한 대형 우량주들일 겁니다. 당시 이런 대형 우량주에는 IBM, 다우 케미컬, 듀폰 등이 속했는데, 이들은 1946년부터 1956년까지 10년 동안 다섯 배가 넘는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대형 우량주의 수익률이 만족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진정한 홈런은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꿔놓을 제품을 생산하는 소규모 신생 기업들'에서 나올 거라고 했습니다. 이런 소기업들에 대해 피셔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젊은 성장주들은 단연코 가장 높은 자본이득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소형 성장주들은 심지어 10년 동안 몇천 퍼센트에 달하는 수익률을 제공할 수도 있다." 어떤 주식을 사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피셔는 분명한 답을 제시한 것입니다.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 시간이 있고 어느 정도의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생각이 있다면 투자자는 성장 전망이 높은 신생 기업을 발굴하는 데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피셔의 15개 포인트 - 성장주는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포인트 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크게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갖춘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가?

포인트 2.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 라인이 더 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포인트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의 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포인트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 조직을 갖고 있는가?

포인트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포인트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포인트 7. 돋보이는 노사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포인트 8. 임원들 간에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가?

포인트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포인트 10. 원가 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포인트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 부문이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포인트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포인트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의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 부분 희석될 가능성은 없는가?

포인트 14.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 경영진은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는 '입을 꾹 다물어버리지' 않는가?

포인트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투자자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잘못

 

1. 너무 과도하게 분산투자하지 말라

피셔는 한 번에 서른 개 이상의 종목을 소유하지 않는다는 투자 원칙을 통해 분산투자보다 더 좋은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투자자라면 기업을 조사하고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조사 기업이 피셔가 말한 15개 포인트에서 합격점을 받는다면 의미 있는 투자 기회를 발견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2. 군중을 따라가지 말라

3. 자잘한 수치에 연연하지 말라

피셔는 한 경험 많은 투자자의 예를 들어 이에 대한 답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어떤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기 원했고, 이 주식의 당일 종가는 35.50달러였습니다. 하지만 이 투자자는 35달러 이상으로는 지불할 생각이 없어 주가가 떨어지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이 주식은 35달러 이하로 내려가지 않았고 이후 25년 동안 500달러 이상까지 올랐습니다. 이 투자자는 주당 50센트를 아끼려다가 엄청난 자본이득을 볼 기회를 놓친 것입니다.

워런 버핏 같은 투자의 대가도 이런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버핏은 여러 해 전에 월마트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했지만, 가격이 올라가자 더 이상 주식을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버핏은 이로 인해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들이 약 100억 달러의 자본이득을 놓쳤다고 인정하였습니다. 자잘한 수치에 연연하지 말라는 피셔의 충고를 받아들였다면 오마하의 현인은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을 것입니다.

피셔는 주식을 팔아야 할 이유는 세 가지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1. 기업을 평가할 때 심각한 실수를 저질렀거나
  2. 기업이 과거만큼 15개 포인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거나
  3. 훨씬 매력적인 다른 투자 대상에 돈을 재투자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