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운용수수료가 무료인 SPY 비슷한 ETF

반응형

운용수수료는 무료이면서, 수익률은 SPY와 비슷한 ETF를 발견했습니다.

티커는 BKLC입니다. 풀네임은 BNY Mellon US Large Cap Core Equity ETF입니다.

아래와 같이 ETF 운용 수수료는 무료(공짜)입니다.

SP5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인 SPY는 운용수수료가 0.09%입니다.

SPY와 비교해 보아도 1년, 3년 주가 상승률이 거의 동일하거나 미세하게 높습니다.

그러면 무료로 BKLC는 어디다 투자를 하며 어떻게 운용이 될까요?

BKLC는 Solactive GBS United States 500 Index TR의 성과를 추적하며 이 펀드는 일반적으로 지수의 가중치에 비례하여 지수의 모든 주식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즉 SP500과 비슷한 solactive 500이라는 인덱스가 있는데 이 인덱스를 추적하며 상위권 500개 주식에 투자하여 성과를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운용수수료는 없지만 레버리지 ETF와 비슷하게 해당 주식 중 일부는 은행과 스왑을 한 부분이 있어 스왑이자 부분을 조금 받는 걸로 보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운용수수료 없지, SPY와 거의 비슷 혹은 조금 더 운용 성과가 좋으므로 SPY 투자할 바에 BKLC를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이 듭니다.

 

대신 2020년 상반기에 처음 만들어진 ETF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아주 많이 투자하진 않아서 시가총액은 SPY와 비교해 적은 편입니다. 즉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고 유동성이 작은 것은 단점 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