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미국 레버리지 ETF 투자법

반응형

어제 미국 ETF 중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의 위험성과 생각 외의 수수료인 스왑 이자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럼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저는 물론 많은 사람들이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올라갈 때 화끈하게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떨어질 때도 화끈하게 떨어지죠. ^^

예전 글 중에 물타기보다는 불타기가 좋다는 글이 있습니다. 불타기에 대한 글은 사실 일반 개별 주식일 경우이고,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는 물타기를 잘해야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올라갈 땐 잘 올라가는데, 떨어질 때도 너무 떨어져 무섭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오직 저만의 생각이니 참고만 해보시면 좋을듯싶습니다.

준비물은 투자금, 인내심, 적절한 계산 능력 정도입니다.

3배 레버리지는 수익성은 좋으나, 스왑이자가 2배 레버리지보다는 더 높아서 이왕이면 2배 레버리지를 추천드리고, 인버스는 저도 완전 단기로 쳐보긴 하는데... 무섭습니다. 인버스는 가능한 비추천 드립니다.

2배 레버리지 주식 중 USD ETF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USD는 반도체 지수를 2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여담이지만 반도체 ETF는 진심으로 1배는 SMH, 2배는 USD 강력 추천입니다.

3배 SOXL도 투자 중이지만 USD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어떤 주식이든 저렴한 가격에 매수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듯이 매일 변하는 주식 시장의 가격을 알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조금 더 저가인 것 같을 때, 제 생각은 요즘쯤이 사실 투자하기에는 적격일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더 자세히는 금리 인하 발표하고 분위기 보다가 9월 20일 네 마녀의 날까지 다시 살펴보고 투자하시는 게 베스트일 것 같긴 합니다.

지금 9월~10월 언제쯤 사셔도 제가 보기엔 무릎 정도는 될 거 같다고는 생각됩니다. 바닥을 잡기는 너무 힘드니까요.

9월~10월 적정한 시기에 투자금 전체 중 비율적으로 20~30% 정도만 원하는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심 됩니다.

몰빵하면 안 됩니다. ^^

운이 좋아 그 이후부터 계속 올라가면 좋겠지만 잠깐 상승했다가 다시 대하락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우리에게는 70~80% 현금이 있기 때문에 해당 ETF가 혹 5% 이상 떨어진다. 그럼 현금 비중 중 5%에서 10% 정도 더 투입하시면 됩니다.

일종의 하락 시 분할 매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는 제가 예시로 써놓은 수치이고, 7% 하셔도 되고 10%로 하셔도 됩니다.

해당 레버리지 ETF가 많이 떨어질 때 얼마까지 떨어지는지 확인을 하시면서 얼마 하락하면 추가 매수 이렇게 규칙을 정해두시는 게 핵심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다 아시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 향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우리는 미국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AI, 반도체 ETF에 투자 중입니다.

계속 하락을 할 수는 없겠죠.

얼마나 떨어질 때 분할 매수를 하실지는 몰라도 규칙대로만 하시면 총 현금의 50% 투자할 정도로 떨어질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선 전고점 전후라던가 아니면 목표가를 정해놓으신 선에서 칼같이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위 엑셀 표는 제가 USD ETF를 가정하여 만들어 본 표입니다.

1차 매수가를 76달러로 정해놓았습니다.

76달러의 기준은 지난 8월 5일 블랙먼데이 때 이때까지 떨어진 적이 있어서 76달러로 정해보았습니다.

매수 구간 10은 처음 구입한 76달러에서 10% 떨어지면 추가 매수를 해야겠다는 내용입니다.

계속 10% 떨어질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할 예정이라는 표입니다. 49 달러까지 떨어질 일도 없겠지만 49달러까지 떨어질 때까지 구입한다고 예상을 해보았습니다.

목표가도 정하기 나름이겠지만 전고점인 170달러로 잡아보았습니다.

49달러까지 떨어질 경우 총 투자금 19,361달러

목표가까지 올라갔을 경우 총 수익금이 31,638달러입니다.

물론 이건 그냥 가상의 시나리오입니다.

위 엑셀 표와 같이 정해진 매수 가격과 거래량만 규칙대로 만들어 놓으시고 그대로 하시면 사실 손해 볼 일이 없습니다.

이 투자법의 단점은 76달러에서 어떻게든 매수는 했는데 그 이후에 안 떨어진다. 그러면 추가 매수의 기회가 없고, 몰빵을 안 했기에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긴 합니다. 그러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변동성이 심한 시기에는 손해를 최소화하는 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투자법은 충분히 개인 상황에 따라 변화를 많이 가져갈 수 있기에 여러모로 엑셀 표로 모의 투자를 해보시고 9월의 지루한 시장에서 놀이 삼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막연히 떨어지면 산다보다는 계획적인 투자가 훨씬 체계적이고 수익성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