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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운영 관련

연말정산 중 지방소득세를 환급 받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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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봉급 받으시는 분들은 회사에 연말정산을 한번 하면..

더 내시는 분이야 어쩔 수 없지만

환급 받으시는 분들은 국세(소득세) + 지방세(소득세 10%)를 한꺼번에 환급 받게 된다.

 

그러나 회사에서는 

경리 분이나 해당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들이 소득세는 소득세대로 

소득세의 10%인 지방세는 지방세 대로 따로 신청을 해야한다.

소득세는 국세이므로 세무서에 신청을 하고,

지방세는 지방세이므로 회사에서 지방세를 납부하는 시군구에 신청을 해야한다.

즉 2번을 신청해야 한다.

 

더존 같은 프로그램을 쓰지는 않아서 모르겠지만

내가 쓰는 프로그램은 국세는 편하게 연말정산 신청이 가능하지만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은 지원을 안하여 홈택스와 위택스를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신청을 해야한다.

더존도 검색을 해보니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은 간단하게 하는 것이 지원 안되는 것 같다.

 

즉 어떤 회계(세금) 계산 프로그램을 쓰더라도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은 이 절차를 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말정산 지방소득세는

일반적으로 회사 경리분이나 1인 법인의 경우 법인 대표가 직접 해야하므로

법인 운영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다.

 

 

 

 

 

 

위택스로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을 하려면 4가지 서류가 필요하다.

1.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   / 엑셀파일 양식 첨부 

2.연말정산분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부표 포함) / 홈택스에서 발급 가능

3.지방소득세 특별징수계산서 및 명세서 / 한글파일 양식 첨부

4.국세환급금 통지서(또는 통장입금분) 사본 / 홈택스에서 발급 가능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2023연말정산) 양식.xlsx
0.02MB
지방소득세 특별징수계산서 및 명세서 양식.hwp
0.04MB

 

이 4가지 서류를 보면 알겠지만 연말정산하고 국세인 근로소득세를 환급 받은 이후에나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이 가능하다.

꼭 근로소득세(갑근세) 연말정산 환급 이후에 신청하세요. 

 

 

우선 홈텍스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중 국세 환급금 통지서 부터 발급받아 보자.

 

 

 

 

 

홈택스에 로그인 후에 오른쪽에 있는 MY홈택스를 누르자.

그러면 2번째 사진과 같이 우편물 발송 내역조회를 하는 창이 뜬다. 

우편물 발송 내역조회를 누른다.

그러면 우편물 방송내역 조회 창이 뜬다. 여기서 국세환급금 환급통지서(연말정산)를 보기를 누르고

국세환급금 환급통지서를 PDF로 다운 받으시면 된다. 

위택스로 제출시 모두 PDF 파일로 제출해야 하므로 PDF로 저장하자.

 

 

두번째로 연말정산분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부표 포함)을 홈택스에서 받아보자.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세금신고-원천세 신고-일반신고 로 가서 클릭하자.

클릭하면 원천세 신고창이 뜬다. 여기서 신고내역 조회(접수증,납부서)를 누른다.

우리가 3월 1~10일 사이에 연말정산 위해 신고했던 내용이 있다.

조회하기를 눌러야 뜨므로, 조회하기를 눌러서 확인하자.

조회가 된다면, 접수번호(신고서보기) 밑칸에 있는 숫자를 누르자.

숫자를 누르면 신고서 목록이 뜨는데 우리가 필요한 것은 

원청징수이행상황신고서, 원천징수세액환급신청서부표 이므로 2개만 체크를 하고 일괄출력하여 PDF로 저장하자.

신고서 목록 뜰 때 개인정보 뜨게 하는 팝업창이 나올텐데 여기서 정보가 다 나오게 하는 것이 좋다.

 

 

이 위의 2개의 자료와 법인 통장을 통해 2023년에 냈던 지방소득세를 파악하여

위에 올려놓은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 와 지방소득세 특별계산서 및 명세서 작성을 하면 된다.

단순히 기입을 하는 것이므로 내용 출처만 정확하다면 2개의 양식에 해당하는 내용을 넣으면 된다.

 

 

 

 

 

 

 

이제 위택스로 들어가서 본격적으로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을 신청해보자.

위택스 로그인후 환급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을 누르자

그러면 2번째 사진과 같이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 화면이 뜬다.

특별징수의무자에 내용들이 대부분 기입이 되어 있다. 

그래도 사업장번호 조회를 누르고 확인을 한 다음 다음으로 넘어가자.

다음은 신청 목록이 뜨는데 여기서 추가를 누르자.

귀속년도는 해당 년도인 2023

해당 관할자치단체를 선택하고 구비서류에 있는 내용들을 하나하나 파일 첨부하자.

 

 

 

 

 

 

위의 사진과 같이 신청목록이 하나 추가된다.

그러나 밑의 환급신청내역은 뜨지 않는다.

그래서 수정을 누르면 밑의 환급신청내용 입력 창이 뜨고 여기다가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에 넣었던 내용을 다시 넣으면 된다.

그리고 등록을 누르면 신청내역이 밑에와 같이 뜨고 확인을 누르자.

 

 

 

 

 

 

위의 절차가 잘 되었다면 환급계좌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은행과 계좌번호를 넣으면 된다.

 

 

 

 

 

 

신청결과가 위 사진과 같이 연말정산 환급신청이 성공되었다고 나온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면 아마 해당 지자체 공무원한테 연락이 올 것이고, 

이상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연말정산 지방소득세가 환급될 것이다.

 

조금 귀찮을 뿐 어렵진 않으니 다들 잘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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